윤대녕으로서 이러한 서사적 이야기의 사실주의적 소설을 시도한 것은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윤대녕의 목소리가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에 충분할 만큼 성공적인 작품이다.
◎ 작가 윤대녕의 소개
1962년 충청남도 예산에서 태어나 단국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했다. 19
탱자를 통해 표현한다. 고모는 제주도에 내려온 지 보름째 되던 날 서울로 돌아간다. 그리고 가기 전 가져온 탱자를 바꿔가기를 원한다.
고모가 떠난 지 세달 후, 나는 아버지로부터 고모의 부음 소식을 듣고, 오개월전 폐암선고를 받았던 사실을 알게 된다. ‘나’는 고모가 다녀간 말은 아버지에게
사실을 인정함으로써, 문제를 “어떻게 사느냐”하는 질문으로 옮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강유정 평론가는 90년대의 대부분의 작가가 작가 자신이 투영된 ‘자아’를 다루는 점에 반해, 성석제작가의 소설은 ‘자아’를 버리고 다양한 삶의 모습을 다룬다는 점에서 그를 주목했다고 할 수 있다.
분석
<천지간>에는 나, 여자, 주인 사내, 소리꾼 등의 인물이 등장한다. 이중에서 여자가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작중 화자인 내가 여자를 만나면서 계획되지 않은 여행은 시작되고 주인사내와 소리꾼을 만나게 된다. 주인사내는 여자와 나와의 갈등을 풀어주는 열쇠를 지닌 베일에
사실 불행한 출생과 근친상간의 금기를 깬 후 극심한 고독과 상처를 안고 있는 인물이다.
3) 정원 - 하원의 이복언니로 단정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진 스튜어디스이다.
4. 작품 분석
『흑백 텔레비전 꺼짐』은 2004년 발표된 윤대녕의 단편 소설집 『누가 걸어간다』의 6개의 단편 중 하나이다. 이
사실 불행한 출생과 근친상간의 금기를 깬 후 극심한 고독과 상처를 안고 있는 인물이다.
3) 정원 - 하원의 이복언니로 단정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진 스튜어디스이다.
4. 작품 분석
『흑백 텔레비전 꺼짐』은 2004년 발표된 윤대녕의 단편 소설집 『누가 걸어간다』의 6개의 단편 중 하나이다. 이
분석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적 활용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리라 본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우선 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조와 국가 권력의 역할을 상상적으로 구축하게 함으로써 개인을 그릇된 현실 인식으로 안내하는 인지(認知)의 특별한 형식이다.
≪ … 중 략 … ≫
Ⅲ. 현대소설의 작가
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
1) 현진건
현진건의 창작활동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는 1920년대 이다. 이 시기 그
윤대녕 소설에서는 대체로 계절적 배경이 일정한 유형을 이룬다. 대부분의 작품 배경은 봄과 가을이다. 가령 봄에 만났다 헤어진 여자를 가을에 만난다든지, 가을에 헤어졌던 여자를 봄에 만나는 작품이 많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봄도 충만한 봄의 계절이 아니라 이른 봄이다. 가을도 풍성한 계
1작가소개
1962년 충남 예산에서 태어났다. 1990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단편 '어머니의 숲'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94년 제2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1996년 제20회 이상문학상, 1998년 현대문학상, 2003년 이효석문학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소설집 <은어낚시통신>, <남쪽 계단을 보라>,